그림이 즐거워지는 이주헌의 미술 키워드 30
미술작품의 의미에 대해 좀 더 깊이 생각해 보자. 미술작품을 봄으로써 의미를 얻는 것은 단순히 그 그림의 주제가 무엇이고 어떤 이야기를 담고 있는가와 같은 내용 파악과 이해에 그치는 것이 아니다. 미술 감상의 경험이 많지 않는 사람들은 대체로 그림 속에 담겨 있는 내용, 곧 스토리가 무엇인지에 모든 관심을 쏟는 경향이 있다. 그것이 성취되면 그 작픔에 대해 더 이상 궁금해하지 않는다. 하지만 이는 진정한 미술 감상의 모습이라고 할 수 없다.
미술작품을 볼 때 우리가 전달받는 것은 매우 다양하다. 미술작품에는 주제와 스토리에서부터 그런 작품이 만들어지게 된 배경이나 시대적 조건, 당대의 역사. 작가의 성격, 취향, 신분, 철학, 작품의 미학적인 구조, 조형어법, 사조, 스타일 등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요소가 담겨 있다. 이것들은 제각각 혹은 서로 어우러져 감상자에게 발견되기를 기다리고 있다. 나아가 감동과 전율이 있는, 하나의 뚜렷한 의미로 거듭나기를 열망하고 있다.
- 6p 글머리에. 지식과 경험의 구슬 서른 개, 독자의 직관을 만나다 중 -
르네 마그리트 < 골콘다 > 1953. 초현실주의 문학의 선구자 로트레아몽의 시 '재봉틀과 양산이 해부대에서 만나듯이 아름다운'이라는 표현을 . 데페이즈망기법
트롱프뢰유스타일 -'눈속임' 이라는 의미의 프랑스어 / 판 데르 파르트의 <트롱프뢰유 바이올린>
산이었다가... 사람이었다가.... 게슈탈트 전환.
아르침볼도 < 베르툼누스 > 1590
브론치노 < 미와 사랑의 알레고리 > 1540-50년경
카라바조 <잠자는 에로스 > 1608
카바넬 < 비너스의 탄생 > 1863
에로티시즘의 횃불로 인간의 실존을 비추다 -클림트와 에로티시즘
<유디트 > 1901
엘리사베타 시라니 < 베아트리체 첸치 > 1662 / 스탕달이 1817년 피렌체의 산타 크로체 교회에서 이 작품을 보고 강렬한 정신적 충격에 사로잡혀 생긴 용어.. 스탕달 신드롬
1885년 암스테르담 국립미술관이 개관되면서 반 고흐가 보고 그만 발이 얼어붙고 말았다는 렘브란트 <유대인 신부>
루벤스 < 땅과 물의결합 > 1618
콘스탄티노플파 화가 < 불라디미르의 성모 > 110-30년대 / 기적의 이콘 소경이 눈뜨고 독일군이 퇴각하고 씻은 듯 병이 낫고 ..
루뱅 보갱 <오감> 1630년 . 악보와 류트는 청각, 트럼프와 돈주머니.진주.체스판은 촉가, 와인과 빵은 미각, 카네이션은 후각, 거울은 시각을 상징.
카날레토 < 프랑스 대사의 베네치아 도착 > 1740
장 레옹 제롬 < 스핑크스 앞에 선 보나파르트 > 1867 오리엔탈리븜 대표적 화가.
로세티 < 피아베타의 환상 > 1878. / 보카치오의 여인
튜브물감이 없었다면 모네도 세잔도 피사로도 없었을걸!
뉴미디어아트의 등장
짧고 굵었던 제 3제국의 미술
피카소 <게르니카 > 1937. / 학살된 민간인의 피눈물로 캔버스를 적시다
CIA와 MoMA가 낳은 냉전시대의 황태자 잭슨 폴락 (추상표현주의)
리처드 대드 < 이 노란 백사장으로 오라 > 1846
기인화가들.
고키 < 약혼 > 1947
위작의시대. '훌륭한 짝퉁에는 나의 사인을 주겠다'
제프 쿤스 < 풍선강아지 (진분홍) > 1994
아티스트 마케터. 제프 쿤스. 데미언 허스트. 앤디 워홀.. 과연 누가 일등 전략가일까?
<풍선꽃> 1995
허스트 < 신의 사랑을 위하여 > 2008
엘마 태디아 < 조각들 사이에 서 있는 미술상 > 1867 / 켈렉터의 흑기사를 자임하는 시장전문가 아트 어드바이져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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